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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조디악(2007): 끝없는 수수께끼, 마스터피스 스릴러

by 달토끼007 2024. 5. 13.

영화 조디악(2007)

영화 소개

영화 "조디악"은 2007년에 개봉한 데이비드 핀처 감독의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1960년대와 70년대에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서 활동한 실제 연쇄살인범, 조디악 킬러를 추적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영화는 범죄,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에 속하며, 장기간에 걸친 수사의 복잡성과 언론의 역할, 그리고 수사에 몰두하는 인물들의 집착을 섬세하게 묘사합니다.
주요 배우로는 제이크 질렌할,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마크 러팔로 등이 출연하며, 이들은 각각 만화가, 기자, 수사관 역할을 맡아 실제 사건을 해결하려는 과정을 리얼하게 연기합니다. 데이비드 핀처 감독의 세밀하고 긴장감 넘치는 연출은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영화는 그래픽적인 장면보다는 캐릭터와 스토리 전개에 집중하여 관객들을 몰입하게 만듭니다.

 감독 소개

데이비드 핀처(David Fincher)는 1962년생으로, 미국의 유명한 영화 감독, 프로듀서, 그리고 음악 비디오 감독입니다. 핀처는 주로 긴장감 넘치고 어두운 톤의 영화로 잘 알려져 있으며, 세밀한 연출과 치밀한 스토리텔링이 특징입니다. 그의 영화들은 종종 사회적, 심리적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며, 기술적인 완성도가 매우 높기로 평가받습니다.
핀처의 대표작으로는 "세븐"(1995), "파이트 클럽"(1999),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2008), "소셜 네트워크"(2010), 그리고 "곤 걸"(2014) 등이 있습니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는 실리콘밸리와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의 이야기를 다루며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그는 다수의 상업적 성공과 비평적 인정을 얻으며 현대 영화계에서 중요한 감독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핀처는 또한 뮤직비디오와 광고 영역에서도 활동하며 다양한 시각적 스타일과 기법을 실험해왔고, 이 경험들이 그의 영화 작업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종종 시각적으로 매혹적이며,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등장 인물

  • 로버트 그레이스미스 (역: 제이크 질렌할) -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신문의 만화가로, 조디악 살인 사건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자신만의 조사를 시작합니다. 그의 집착은 결국 그를 중요한 단서들에 이르게 하고, 이 사건에 대한 책을 출판하는 데까지 이르릅니다.
  • 폴 에이버리 (역: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 크로니클 신문의 범죄 기자로, 조디악 살인 사건의 보도를 담당합니다. 그는 사건의 초기 단계에서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의 생활과 건강이 악화됩니다.
  • 데이브 토스키 (역: 마크 러팔로) - 샌프란시스코 경찰국의 형사로, 조디악 사건의 주요 수사관입니다. 그는 사건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힙니다.
  • 빌 암스트롱 (역: 앤서니 에드워즈) - 데이브 토스키와 함께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 파트너입니다. 그는 토스키와 함께 수많은 단서를 추적하며 사건 해결을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 멜빈 벨리 (역: 엘리아스 코티스) -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의 기자이자 데이브 토스키와 가까운 동료입니다. 그는 경찰과 언론의 관계를 묘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줄거리

영화 "조디악"은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서 1960년대 후반부터 활동하기 시작한 연쇄 살인범인 조디악 킬러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이 영화는 주로 살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신문 만화가 로버트 그레이스미스, 신문 기자 폴 에이버리, 그리고 샌프란시스코 경찰국의 형사 데이브 토스키와 빌 암스트롱의 관점에서 진행됩니다.
영화는 조디악 킬러가 첫 살인을 저지르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이후 살인범은 언론에 자신의 범죄를 자랑하며 암호화된 편지와 증거들을 보내기 시작하며, 이는 공포와 혼란을 일으킵니다. 킬러는 자신을 "조디악"이라고 칭하고, 언론과 경찰에 도발적인 메시지를 보내며 이목을 끕니다.
로버트 그레이스미스는 이 사건에 깊은 흥미를 갖게 되고, 자신만의 조사를 시작합니다. 그의 집착은 점점 심해지며, 가족과의 관계나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레이스미스는 폴 에이버리와 협력하며, 다양한 증거와 힌트를 추적합니다. 에이버리는 점차 알코올 중독에 빠지며 사건에서 멀어집니다.
한편, 데이브 토스키와 빌 암스트롱 형사는 조디악 킬러를 잡기 위해 여러 가지 단서를 추적합니다. 그들은 수많은 용의자를 조사하지만 결정적인 증거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토스키는 특히 조사에 몰두하게 되고, 이는 그의 경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영화는 조디악 킬러가 결코 잡히지 않은 채 미제 사건으로 남는다는 점을 드러내며 마무리됩니다. 그러나 그레이스미스는 자신의 조사를 바탕으로 책을 출판하게 되고, 이 책은 후에 영화의 주요 자료가 됩니다. "조디악"은 사건에 대한 집착과 그로 인한 개인적, 전문적 파괴를 극적으로 보여주며, 결국 진실을 찾는 과정의 어려움과 복잡성을 탐구합니다.

OST

영화 "조디악"의 오리지널 사운드트랙(OST)은 데이비드 샤이어(David Shire)가 작곡했습니다. 샤이어는 이전에 "알라모 베이", "노마 레이" 등의 영화 음악을 작곡한 경력이 있는 베테랑 작곡가입니다. "조디악"의 음악은 그의 특징인 미니멀리즘과 서스펜스를 조화롭게 혼합하여 영화의 긴장감과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극대화합니다.
영화의 사운드트랙은 주로 클래식하고 어두운 톤을 유지하면서도, 1960년대와 70년대의 시대 배경을 반영하는 다양한 팝과 록 음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곡들은 시대적인 분위기를 잘 살리며 감정적인 깊이를 더해줍니다.
특히, 샤이어의 스코어는 긴장감을 조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심리적인 압박감과 불안함을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음악은 감정의 세밀한 변화를 잘 포착하여 관객이 사건의 추적과 캐릭터의 심리적인 굴곡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명대사

1. 로버트 그레이스미스 (제이크 질렌할): "저는 단지 그의 이름을 알고 싶을 뿐입니다."

  • 이 대사는 그레이스미스의 조디악 킬러에 대한 강박적인 집착과 사건에 대한 해결을 간절히 원하는 심리를 잘 드러냅니다.

2. 폴 에이버리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그는 우리가 그를 글로 만들어 주기를 원해."

  • 에이버리가 조디악 킬러의 언론을 통한 주목 받기를 원하는 심리를 분석하며, 이 사건의 언론적 측면을 강조하는 대사입니다.

3. 데이브 토스키 (마크 러팔로): "나는 우리가 살인범을 잡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을 거야."

  • 토스키 형사의 사건 해결에 대한 집념과 프로페셔널한 태도를 나타내는 대사로, 그의 캐릭터의 결연함을 보여줍니다.

4. 멜빈 벨리 (엘리아스 코티스): "우리가 보도하지 않는다면, 그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야."

  • 이 대사는 조디악 킬러가 언론의 주목을 받기를 원하는 것에 대한 반응으로, 언론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깊은 질문을 던지는 대목입니다.

관객 리뷰

  • 연출과 분위기: 많은 관객들이 데이비드 핀처 감독의 연출을 높이 평가합니다. 그의 세밀한 연출과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는 영화의 몰입도를 높이고, 실제 사건에 바탕을 둔 스릴러의 진정성을 강화시킵니다.
  • 연기: 제이크 질렌할,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마크 러팔로 등 주요 배우들의 연기에 대한 칭찬이 많습니다. 특히 질렌할의 연기가 그의 캐릭터의 집착과 갈등을 깊이 있게 표현했다고 평가받습니다.
  • 사실적인 스토리텔링: 관객들은 영화가 실제 조디악 살인 사건을 바탕으로 한 점을 높이 평가하며, 사실에 기반한 스토리텔링이 강력한 현실감을 제공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사건의 미해결 부분을 그대로 노출시키면서 관객에게 생각할 거리를 제공합니다.
  • 시대적 분위기: 1960년대와 70년대의 시대적 배경을 잘 살린 세트와 의상, 음악 선택 등이 영화의 몰입감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 긴 상영 시간과 천천히 전개되는 스토리: 일부 관객들은 영화의 긴 상영 시간과 세밀한 사건 추적 과정이 다소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천천히 풀리는 서사 구조가 영화의 긴장감과 심도를 더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수상 경력

비록 주요 시상식에서 대규모 상을 휩쓸지는 못했지만, 그것이 영화의 품질이나 예술적 성취를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영화는 비평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여러 상을 후보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 2007년 칸 영화제: "조디악"은 칸 영화제에서 비경쟁 부문에 초청되어 상영되었습니다.
  • 2007년 샌프란시스코 필름 크리틱스 서클: 데이비드 핀처는 이 단체로부터 최우수 감독 상을 수상했습니다.
  • 2007년 온라인 필름 크리틱스 소사이어티 어워즈: 여기에서도 데이비드 핀처는 최우수 감독 상 후보에 올랐고, 영화는 최우수 각본 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 영국 아카데미 영화상 (BAFTA): 영화는 편집 부문에서 후보에 올랐습니다.

원작

 "조디악"은 로버트 그레이스미스의 두 권의 책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책들은 실제 조디악 살인 사건과 그레이스미스 자신이 이 사건에 어떻게 관여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그의 경험을 담고 있습니다.

  • "Zodiac" (1986): 이 책은 그레이스미스가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에서 일하던 시절, 조디악 살인 사건을 조사하면서 겪은 일들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그는 조디악 킬러의 정체를 밝히려는 개인적인 집착과 그 과정에서 겪은 다양한 어려움을 상세하게 서술합니다. 이 책은 많은 사람들에게 이 사건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 "Zodiac Unmasked: The Identity of America's Most Elusive Serial Killer Revealed" (2002): 이 후속작에서 그레이스미스는 더 많은 증거와 정보를 바탕으로 킬러의 정체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더 자세히 펼쳐냅니다. 그는 추가된 증거와 새로운 인터뷰를 통해 조디악 킬러로 의심받는 인물들에 대해 설명하며, 그 중 한 사람을 주요 용의자로 지목합니다.